백제와 삼국시대의 국제 정세에 대한 보편적 인식과는 다른 사실들을 보여줌으로써 정보와 함께 많은 과제들도 던져주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개략적으로 무령왕릉의 발굴계기와 그 모습, 유물, 무령왕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음으로 이 무덤의 발굴이 갖는 여러 가지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Ⅰ. 개요
생태관광이란 용어는 1965년 허쯔(Herzer)가 문화, 교육, 관광을 제고하여 생태 관광(ecological tourism)이라 부른 것이 최초로 알려져 있다. 자연자원, 물리적 환경이나 관광생태계와 깊은 관계 속에서 생태관광의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학제적연구, 즉 지리학, 생물학, 생태학, 자원관리를 통해
문화유산 답사 등의 한 차원 높은 여행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한국의 문화유산은, 예를 들어, 경주 세계문화유산은 학창시절 수학여행이라는 겉핥기식의 잘못된 관광으로 인해, 해외문화유산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내부적으로도 시장성, 접근성, 연계성 등의 관
사회 문화적 전통과 그 국가만의 독특한 자연자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전통 깊은 국가이지만 그 역사적 전통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유산의 보전과 발굴이 미비하며 대외적으로 우리의 유구한 역사를 적절히 홍보할 수 있는 홍보 매체가 부족하다.
문화, 종교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과거 인간 생활에 대한 지식의 총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인간 생활에 관한 지식의 보고에 다가갈 수 있다.
아울러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우리들은 역사를 배움으로
유적을 보호 처리하기 위해 잠시 서울로 옮기려 하자 공주 시민들이 나서서 절대 못 나가게 한다고 협박을 하기도 하고 육탄 방어를 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기도 하였다고 한다. 그만큼 유적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일화라 하겠다.
이 유적이 바로 무령왕릉이다.
1. 발견계기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 송
시인이었다.
답사를 다녀오고, 여기저기에서 만해 한용운에 대해서 조사하고, 연구하고, 정리해 보면서 우리는 한용운의 여러가지 다른 면들과 업적들을 알 수 있었다. 이제부터 우리가 연구해본 독립운동가로서의 한용운, 스님으로서의 한용운, 시인으로서의 한용운을 알아보도록 하자.
현충사로 가는 길에 곡교천이 시원스레 펼쳐지고 강태공의 세월 낚는 모습과, 끝없이 펼쳐지는 은행나무 가로수가 터널을 이루는 길을 넋 없이 바라보며 달리다 보니 어느덧 현충사 입구에 닿는다. 왠지 모를 숙연함에 조심조심 현충사 경내로 들어선다. 이곳 현충사는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